출처 : http://secretlanguage.tistory.com/163
어느분야든 용어를 알면 반은 먹고 들어갑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첫시작은 '4P'입니다.
4P는 제품, 가격, 홍보, 유통(매장)을 뜻하는 단어의 이니셜을 보아하니 P로 구성이 되어있고 4개로 되어있어 4P라고 합니다.
-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4P를 가리켜 마케팅믹스라고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짤때 마케터는 제품, 가격, 홍보, 매장까지 고루 생각을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미국의 누군가께서 만든 이론이라고 합니다만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는데는 도움이 될지모르지만 중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굳이 찾기를 원한다면 '제롬 메카시(Jerome McCarthy)'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자... 실무에서 4P가 제대로 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일부 회사의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마케팅 전략회의에서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다면 제품개발에 관련된 부서에서 기분좋지 않게 본다고 딴지를 걸 수 있습니다. 가격정책, 유통에서도 유관부서에서 곱지않은 시선과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결국 마케터는 딱 하나남은 고유의 영역인 홍보(Promotion)에만 역량을 투입하게될 수 밖에 없다.
홍보에는 광고, 이벤트, PR 등이 있습니다. 이를 다른 말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합니다. 줄여서 국내에서는 '마컴'이라고 하죠.
이론적인 이야기보다 4P에 대한 예시보시면 좀 더 이해가 빨리 되실 수 있습니다. '예시보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접기
3C - STP를 거쳐서 아래와 같은 전제로 4P전략을 세워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이를 해소할 만한 것을 찾는다.
근래 WTO협정으로 인해 초콜릿의 수입이 보다 유리해졌다.
초콜릿 시장에서 경쟁업체는 현재 3군대가 있으며 적정 가격으로 판매중이다.
당사는 스트레스를 직장인보다는 수험생들이 많이 받는다고 조사되어
이에 대한 저가 초콜릿 시장에 진입하고자한다.'
- Product : 정말 달달하고 많은양의 초콜릿, 학생들이 휴대하기 좋도록 종이패키지형 구성
- Price : 학생들이 주 구매 대상이니깐 정말 싸게, 경쟁사보다 더 싸게(달달함의 정도 대비 가격이 높도록함)
- Promotion : 10대들이 좋아하는 하이틴 스타를 광고모델로 하여 TV광고 송출
- Place : 중고등학교 매점 및 근처 슈퍼/편의점, 학원가
접기
앞서 전제가 길지만 길어야만 4P전략(마케팅믹스)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STP를 통해서 타겟시장을 정해서 이를 실천하는데 있어서 4P전략을 활용한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됩니다.
용어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단지... 실무에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차근차근 적용해봅시다. 마케팅 이론으로 소개되고 현재까지 계속 사용하는 이론이니 검증된 것이니까요.